언어 상담/치료
・ 설명 : 말 · 언어의 문제로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어려움 가진 대상자에게 전문적인 진단·평가를 합니다.
표준화된 검사와 비공식 평가를 통해 적절한 치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합니다.
개별치료, 그룹 치료 프로그램이 있으며, 의사소통 능력 향상으로 인한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대상 아동 :
- 또래와 비교 했을 때 말이 늦은 아동
- 언어발달이 지체된 아동
-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 목소리에 문제가 있는 아동
- 기능적인 문제로 인해 말·언어 문제를 보이는 아동
- 보완대체 의사소통이 필요한 아동
인지행동치료
・ 설명 : 사고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인지적 왜곡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합니다.
개인의 내적 또는 외부 환경으로 인한 왜곡된 사고로 나타나는 사회 부적응 행동을 치료해 일상 생활에서 어려움 없이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동화된 생각, 비합리적인 신념, 인지적인 오류로 인해 나타나는 부적응행동을 치료하여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인지행동치료를 합니다.
・ 대상 아동 :
- 또래 관계에서 잦은 다툼을 보이는 아동
- 또래 관계에서 피해의식을 보이는 아동
- 문제해결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과도한 긴장과 높은 불안감을 보이는 아동
- 관계에 대한 위축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인지학습 상담/치료
・ 설명 : 언어학습장애, 난독증, 학습부진으로 나타나는 학업 어려움을 가진 대상자에게 전문적인 언어 학습 진단·평가를 합니다.
표준화된 학습검사와 비공식 평가를 통해 적절한 치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잠재적인 학습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합니다.
언어학습치료, 난독증 프로그램, 기초학습신장(국어, 수학) 프로그램이 있으며 개인의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여 개별화 교육을 지원합니다.
・ 대상 아동 :
- 책 읽기를 유난히 거부하거나 딴청을 피우는 아동
- 언어학습장애, 난독증, 학습부진으로 나타나는 학업 어려움을 가진 아동
- 기대되는 학습 능력에 비해 읽기/수학에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음운인식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익숙한 단어를 읽을 때는 어려움이 없으나, 낯선 단어를 읽을 때 다른 소리로 대치하는 등의 오류를 보이는 아동
- 단어를 통글자로는 읽을 수 있으나, 단일 음소의 단위를 이해하지 못하는 아동
- 의사소통에는 어려움이 없으나,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감각통합
・ 설명 : 자신의 신체와 주변 환경으로부터 제공되는 다양한 감각을 조직화하는 신경학적 과정입니다.
이러한 감각통합 과정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감각을 적절하게 느끼지 못하거나 상황과 환경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기민한 움직임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 대상 아동 :
- 촉각, 청각적으로 예민하거나 둔감한 아동
-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는 아동
- 평소 지나치게 흥분되어 있거나 늘어져 있는 아동 혹은 양극단의 모습이 모두 있는 아동
- 상황의 전환이나 적응이 어려운 아동
- 놀이나 활동을 하는 데에 자신감이 없는 아동
사회성 놀이
・ 설명 : 사회적인 집단 놀이에 어려움을 보이는 대상자에게, 전문적인 평가를 통해 아동의 잠재적인 능력을 파악하여 적절한 집단을 구성하여 진행합니다.
소그룹 · 대그룹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집단 놀이를 통해 단체 활동과 규칙을 이해하며 집단 내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 추천 아동 :
- 놀이 활동이 단순한 아동
- 단체 활동과 규칙 이해가 어려운 아동
- 친구에게 관심은 있으나 어울리기에 어려운 아동
조기 교실
・ 설명 :
매일 여러 영역의 치료교육(언어치료·인지치료·감각통합·체육)을 개별치료 · 짝치료 · 소집단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구성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교와 같은 구조화된 환경을 통해 또래와 함께 생활하는 경험을 할 수 있고 통합적인 치료 접근으로 아동의 능력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 대상 아동 :
- 전반적인 통합 치료교육이 필요한 아동
- 다양한 치료접근을 필요로 하고 집중적인 중재를 원하는 아동
- 개별화된 치료를 제공받는 동시에 학교와 같이 구조화된 환경경험이 필요한 아동
- 자연스럽게 또래에게 노출되어 함께 생활하는 경험이 필요한 아동
토요 학교
・ 설명 : 사회성 증진을 목적으로 대상자를 모집해 전문적인 평가를 통해 또래그룹을 개설하여 진행합니다.
학교생활과 같은 구조화된 환경과 지역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회생활에서, 다양한 인간관계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합니다.
그룹 활동을 통해 사회적 부적응 행동들을 개선하고, 자기 조절 능력과 사회적응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전략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 추천 아동 :
- 또래 관계 및 사회성 경험이 필요한 아동
- 학교와 같은 구조화된 환경에서의 경험이 필요한 학령전기 아동
-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령기 아동
- 사회생활(마트, 편의점, 영화관 등 지역사회)에서의 경험이 필요한 아동
사회성 프로그램
・ 설명 : 사회생활 내에 이루어지는 대인관계 속에서 타인을 인식하고, 상황을 지각하여 적절한 말 · 언어 및 행동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영역별 짝 치료 · 소집단 프로그램이 있으며,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룹을 모집하여 치료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내에서 또래 아동들과의 협동 및 경쟁을 통해 상호작용을 향상시켜 사회생활이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대상 아동 :
- 타인에 대한 관심이 없는 아동
- 또래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동
- 타인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표현이 부적절한 아동
씨앗 학교 (발화 촉진 수업)
・ 설명 : 무발화 아동들의 발화 촉진을 위한 기초적인 발달 교육을 진행하는 수업입니다.
프로그램은 발화 촉진을 목표로 구성되지만, 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아동들의 능력에 맞추어 언어치료·인지치료·체육·체험활동을 개별치료 · 짝치료 · 소집단의 다양한 구성으로 진행합니다. 매일 수행으로 인해 아동의 발화 촉진과 발달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 대상 아동 :
-무발화 아동
-발화가 제한적으로 나타나거나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전반적인 발달에 지연을 보이는 아동
연극 수업
・ 설명 : 연극 놀이를 통해 감각발달과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야기 분석을 통해 언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역할을 체험하며 표현력을 기를 수 있으며, 나 아닌 다른 존재가 될 수 있는 역할극을 통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수업 시간에는 작은 연극 공연을 열어 자신감을 기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대상 아동 :
- 성취 및 성공 경험이 필요한 아동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가 어려운 아동
- 사회적 맥락을 파악하고 상황에 반응하기 어려운 아동
부모 교육
・ 설명 : 정기적으로 학부모 아카데미를 개설해 학부모님들에게 양육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 교육 안내 :
- 우리 아이 부모 양육 가이드
- 이럴 땐 어떻게 할까?
- 전생애적 관점에서 바라본 언어치료 접근
- 학교 입학 준비하기
- 올바른 치료 방향성 수립하기
협력 의뢰
・ 설명 :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을 방문하여 아동의 실생활을 관찰한 후 환경 구성을 조작 및 임상 회의를 통하여 최적의 치료 효과를 도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