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놀이


 설명 : 사회적인 집단 놀이에 어려움을 보이는 대상자에게, 전문적인 평가를 통해 아동의 잠재적인 능력을 파악하여 적절한 집단을 구성하여 진행합니다. 

소그룹 · 대그룹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집단 놀이를 통해 단체 활동과 규칙을 이해하며 집단 내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추천 아동 : 

- 놀이 활동이 단순한 아동

- 단체 활동과 규칙 이해가 어려운 아동

- 친구에게 관심은 있으나 어울리기에 어려운 아동


조기 교실


 설명 : 

매일 여러 영역의 치료교육(언어치료·인지치료·감각통합·체육)을 개별치료 · 짝치료 · 소집단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구성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교와 같은 구조화된 환경을 통해 또래와 함께 생활하는 경험을 할 수 있고 통합적인 치료 접근으로 아동의 능력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대상 아동 : 

- 전반적인 통합 치료교육이 필요한 아동

- 다양한 치료접근을 필요로 하고 집중적인 중재를 원하는 아동

- 개별화된 치료를 제공받는 동시에 학교와 같이 구조화된 환경경험이 필요한 아동

- 자연스럽게 또래에게 노출되어 함께 생활하는 경험이 필요한 아동 


토요 학교


 설명 : 사회성 증진을 목적으로 대상자를 모집해 전문적인 평가를 통해 또래그룹을 개설하여 진행합니다. 

학교생활과 같은 구조화된 환경과 지역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회생활에서, 다양한 인간관계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합니다. 

그룹 활동을 통해 사회적 부적응 행동들을 개선하고, 자기 조절 능력과 사회적응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전략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추천 아동 : 

- 또래 관계 및 사회성 경험이 필요한 아동

- 학교와 같은 구조화된 환경에서의 경험이 필요한 학령전기 아동

-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령기 아동

- 사회생활(마트, 편의점, 영화관 등 지역사회)에서의 경험이 필요한 아동


사회성 프로그램


 설명 : 사회생활 내에 이루어지는 대인관계 속에서 타인을 인식하고, 상황을 지각하여 적절한 말 · 언어 및 행동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영역별 짝 치료 · 소집단 프로그램이 있으며,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룹을 모집하여 치료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내에서 또래 아동들과의 협동 및 경쟁을 통해 상호작용을 향상시켜 사회생활이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대상 아동 :

- 타인에 대한 관심이 없는 아동

- 또래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동

- 타인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표현이 부적절한 아동


씨앗 학교 (발화 촉진 수업)


 설명 : 무발화 아동들의 발화 촉진을 위한 기초적인 발달 교육을 진행하는 수업입니다. 

프로그램은 발화 촉진을 목표로 구성되지만, 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아동들의 능력에 맞추어 언어치료·인지치료·체육·체험활동을 개별치료 · 짝치료 · 소집단의 다양한 구성으로 진행합니다. 매일 수행으로 인해 아동의 발화 촉진과 발달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대상 아동 : 

-무발화 아동

-발화가 제한적으로 나타나거나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전반적인 발달에 지연을 보이는 아동


연극 수업


 설명 : 연극 놀이를 통해 감각발달과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야기 분석을 통해 언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역할을 체험하며 표현력을 기를 수 있으며, 나 아닌 다른 존재가 될 수 있는 역할극을 통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수업 시간에는 작은 연극 공연을 열어 자신감을 기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상 아동 : 

- 성취 및 성공 경험이 필요한 아동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가 어려운 아동

- 사회적 맥락을 파악하고 상황에 반응하기 어려운 아동


부모 교육


 설명 : 정기적으로 학부모 아카데미를 개설해 학부모님들에게 양육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교육 안내 :

- 우리 아이 부모 양육 가이드

- 이럴 땐 어떻게 할까? 

- 전생애적 관점에서 바라본 언어치료 접근

- 학교 입학 준비하기

- 올바른 치료 방향성 수립하기


협력 의뢰


 설명 :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을 방문하여 아동의 실생활을 관찰한 후 환경 구성을 조작 및 임상 회의를 통하여 최적의 치료 효과를 도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