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 언어검사>
영유아 언어발달검사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SELSI)
대상 | ・ 생후 4~35개월(3세) 사이의 영유아 ・ 언어 발달지체나 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유아 및 아동 ・ 단순언어장애, 지적장애, 청각장애 및 구개파열 등으로 인해 언어발달에 결함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아동 |
목적/특징 | ・ 주양육자의 보고에 의한 3세 이전 영유아의 수용 언어 및 표현언어능력을 선별할 수 있는 검사 ・ 언어장애의 조기 선별, 결과를 통해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의 발달 연령, 백분위수, 영역별 편차 등 분석 ・ 인지 개념 및 의미론, 음운, 구문, 화용 언어능력 평가 등 문제 영역에 대한 구체적 정보 제공 |
취학 전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대상 | ・ 만 2세~6세 정상 발달 아동 ・ 언어발달지체나 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유아 및 아동 ・ 단순언어장애, 지적장애, 자폐, 뇌성마비, 청각장애, 구개파열 등 |
목적/특징 | ・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능력 측정 (각 영역별 45문항, 총 90개 문항) ・ 언어발달의 문제 여부 판별 ・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간의 차이 분석 ・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등 언어 영억들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 |
학령기 아동 언어검사
(Language Scale for School-aged Children, LSSC)
대상 | 만 7세 - 12세(초등 1학년 - 6학년) 학령기 아동 |
목적/특징 | ・ 학령기 아동의 전반적인 언어 능력 ・ 의미/문법/화용·담화/청각적 기억 평가 |
<의미론 및 상위 언어 검사>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대상 | ・ 만 2세 6개월~16세 이상 일반 아동/성인 ・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 발달에 지체가 예상 되는 아동/성인 |
목적/특징 | ・ 전 연령대의 수용 어휘 및 표현 어휘를 평가 ・ 어휘 발달 수준을 백분위 점수로 제공, 같은 생활연령대에 대한 상대적인 어휘 발달 수준 제시 ・ 특정 집단 간 어휘 능력 비교 등의 연구에 활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Korean MacAthur-Bates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ies, K-M-B CDI)
대상 | ・ 8~36개월 ・ 영아용 (8~17개월 수준) ・ 유아용 (9~36개월 수준) |
목적/특징 | ・ 전 연령대의 수용 어휘 및 표현 어휘를 평가 ・ 어휘 발달수준을 백분위 점수로 제공, 같은 생활연령대에 대한 상대적인 어휘 발달수준 제시 ・ 특정 집단 간 어휘 능력 비교 등의 연구에 활용 ・ 부모 보고에 의해 아동 어휘 발달 체크 ・ 아동의 능력을 과대 평가하지 않아야 함 |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대상 | ・ 5~12세 언어적 추리력과 조직기술이 부족한 아동 ・ 학습 장애가 의심되는 아동 |
영역 | 상위 언어 |
목적/특징 | ・ 원인 이유, 해결 추론, 단서 추측 세 영역별 평가 ・ 학령기 아동의 언어장애 유무를 판단하고 정도를 측정 ・ 동일한 연령 집단 내 상대적 위치 파악 ・ 문제 상황에서 언어사용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 ・ 아동의 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언어화하는 상위 언어 기술 측정 |
언어 이해 인지력 검사
대상 | ・ 3 ~ 5세 11개월 정상발달아동 ・ 지적, 청각, 언어장애, 자폐, ADHD 등을 가진 아동 |
영역 | 수용언어 (의미론) |
목적/특징 | ・ 학력전기 아동들의 언어 이해력 및 인지력 측정 ・ 학령기에 가까워지거나 학령기에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특정 상황에서 대답하는 능력을 평가 ・ 언어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것 ・ 학령기 아동들의 언어 장애 유무를 판단하는데 사용 ・ 동일 연령 집단 내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음 ・ 대명사, 부정어, 소유격, 시제, 의문사, 사물의 기능, 크기, 위치, 색, 수량, 비교, 분류, 단수복수개념으로 구성 |
<구문 검사>
구문의미 어휘력 검사
(Korea Sentence comprehension Test, KOSECT)
대상 | 4~9세 (초등학교 3학년) |
영역 | 구문 이해 |
목적/특징 | ・ 이해 언어에서 언어 발달 장애 아동 판별 ・ 단순 언어장애의 하위 유형 판별 ・ 상대적인 강약점 판별 |
<음운 검사>
(Speech Mechanism Screening Test, SMST)
대상 | 성인 남여(만 18~59세) 및 아동 |
목적/특징 | ・ 조음기관의 구조 및 기능 파악 ・ 조음기관(얼굴, 입술, 혀, 턱, 치아, 구개, 인두)의 구조·기능, 발성기관의 구조 ·기능, 조음기관의 협응·규칙성, 조음정확도 평가 |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대상 | 2세 - 12세 아동 |
목적/특징 | ・ 말·언어기관의 기질적 결함이 있거나 조음 문제 있는 대상의 검사 가능 ・ 자음정확도를 산출하여 정상 조음발달과 비교 ・ 음운오류패턴의 분석을 통해 아동의 조음장애 유무 ・ 어떤 음소에 결함이 있는지 평가 |
아동용 발음평가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ticulation for Children, APAC)
대상 | 2세 6개월 ~ 6세 5개월, 취학전 아동 수준의 조음음운 능력 보이는 학령기 아동 검사 가능 |
목적/특징 | ・ 단어검사와 연결 발화 검사로 나뉨 ・ 틀리게 발음한 말소리 수, 오류패턴 분석, 음운변동 분석 ・ 단어나 연결발화에 포함된 말소리가 어떻게 발음이 되는지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식 |
<비공식 검사>
기능적 언어 행동(Pragmatics) 검사
대상 | 연령제한 없음 |
목적/특징 | ・ 기능적 언어행동의 진단과 치료계획에 참고자료로 사용 ・ ‘의사소통기능/의도’ 영역과 ‘대화를 이끄는 능력’ 평가 |
언어 이전 단계 의사소통 기술검사
(Evaluating Acquired Skills in Communication, EASIC)
대상 | 만 3개월 ~ 8세 |
목적/특징 | ・ 언어 이전 단계와 언어이해, 표현 Ⅰ,Ⅱ 단계로 나누어 의사소통 기능 검사 ・ 사물의 개념, 수단/목적 관계, 동작모방, 짝짓기, 거부, 요구, 이해와 몸짓 등을 검사 |
아동별 체크 리스트
대상 | 36개월 ~ 48개월 아동 |
목적/특징 | 아동의 의사소통, 대운동, 소운동, 문제해결, 개인사회성을 평가함 |
상징놀이 검사
(Symbolic Play Test, SPT)
대상 | 9개월-만 6세 아동 |
목적/특징 | ・ 놀이기술의 발달을 평가 ・ 감각 운동기 끝과 전조작기 초기에 나타나는 상징놀이의 출현은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파악 ・ 놀이와 탐색행위는 아동의 개념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 ・ 촉각적인 탐색, 상징적 자기지향사용, 상징적 인형/지향적 사용, 연속적 상징표현이 나타난 놀이 관찰 및 평가 |
의사소통 및 상징행동 척도
(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s, CSBS)
대상 | 6 ~ 24개월 (영유아기) |
목적/특징 | ・ 구조화된 놀이 상황에서 자료 수집, 의사소통 의도와 초기 의사소통 기능 파악 ・ 상징행동의 빈도와 동반한 발성(발화)를 기록하여 아동의 언어능력 수준 파악 ・ 부모(또는 주양육자)와 아동간의 상호작용 상황에서 양육자가 아동의 행동을 관찰 ・ 의사소통, 사회성 그리고 상징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 |
AAC 진단 프로토콜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대상 | 장애로 인해 말로 의사표현을 충분히 하지 못하는 유아 및 학령기 |
영역 | AAC (의미 발달, 구문 및 형태소 발달, 화용 발달) |
목적/특징 | ・ 보완대체의사소통을 적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진단절차에 관한 프로토콜 ・ 어휘와 상징체계에 관한 진단을 중점, 운동능력, 기초언어능력에 대한 평가 |
자발화 분석을 통한 구문, 의미, 화용 평가
대상 | 모든 연령 |
영역 | ・ 표현언어 (통사, 의미, 화용) ・ 자유놀이 상황으로 50~200말화 수집 ・ 아동의 발화를 형태, 의미, 구문, 화용론적으로 분석 |
목적/특징 | ・ 놀이 상황에서 자발화 분석 후 의미, 구문, 화용능력의 질적 분석 ・ 구문론: 평균 발화 길이, 문법형태소 분석 ・ 의미론: 서로 다른 낱말 유형수(NDW), 어휘다양도(TTR) ・ 화용론: 의사소통기능 및 대화 능력 평가표 분석 |